카지노 중독이란 문제가 제기

카지노 중독이란 말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웰리스(Wallace, 2014)에 따르

면 예로서 누군가가 카지노에 중 독된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도박에 중독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

히 온라인의 편리함과 눈에 띄지 않는 익명성이 더욱 탈억제 행동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 카

지노은 단지 전달 수단일 뿐이며 온라인이 문제라기보다는 도박 장애가 문제라는 것이다. 같은 논리가 사

이버 섹스나 사이버 불링에도 적용된다는 것이다. 스타시빅과 아부자우드(Starcevic & Aboujaoude, 2017)

는 카지노 중독이란 용어가 갈수록 부적절한 용어가 되어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 기 위해 자주 인용되는

쇼와 블랙(Shaw & Black, 2008)의 정의를 인 용한다: “장애(impairment)나 고통을 유발하는 컴퓨터 사용

과 카지노 접근에 관한 지나친 혹은 통제되지 않은 집착, 충동 혹은 행동”(353쪽). 그러나 이와 같은 카지노

중독에 대한 정의는 이러한 행동 혹은 장애를 중독으로 언급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카지노 접근에 관한 지나친’ 이란 용어가 카지노에 상시 접속되어있는 최근의 상 황에서는 더 이상 적

절치 않음을 아울러 지적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 폰은 데스크톱이나 랩톱 컴퓨터와는 달리 늘 접속된 상

태에서 무수하게 다양한 앱에서 필요에 따라 다중으로 실행할 수 있기에 종전의 척도 문 항으로는 카지노

중독을 적절하게 측정할 수 없다는 문제점(Felt & Robb, 2016)도 있다고 하겠다. 스타시빅과 아부자우드

(Starcevic & Aboujaoude, 2017)는 카지노 중독이 정말 중독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중독의 정

의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중독의학협회(American Society of Addcition Medicine)는 중

독이란 “지속해서 절제할 수 없음, 행동 통 제의 장애, 갈구, 자신의 행동과 대인관계의 심각한 문제에 대한

인식 부 족, 감정적 반응의 기능장애”로서 “다른 만성 질병과 같이 중독은 흔히 재발과 감소를 반복한

다”(American Society of Addiction Medicine, 2011)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는 그간 카지노 중독에서

핵심 요소 로 간주해왔던 내성과 금단에 대한 언급이 빠져 있는데 오브라언(O’Brien, 2011)은 내성과 금단

을 오랫동안 사용해오던 약물이나 자주 수행해오던 행동에 대한 정상적인 적응의 증거로 간주한다. 이 연구

자들(Starcevic & Aboujaoude, 2017)은 약물(substance) 중독의 기준을 차용하여 행동중독에 적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주장하는데 왜냐하면 카지노 중 독에서 내성을 의미하는 카지노 사용시간 증가는 약물 중

독에서의 약물 중독과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중독물질의 중단 후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 은 카지노의 과다사

용 중단이라는 맥락에서는 연구되지 않았다는 것이 다. 또한, 카지노 상실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금단으로

볼 수는 없다는 것이며 자칫 다양한 카지노 과다사용의 패턴을 중독으로 호칭하면서 병 적인 것으로 간주하

는 우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 의대 소아과 의사이자 보스턴 어린이 병원의 미디어와 어린이 건강

센터장인 마이클 리치 박사와 동료들(Rich, Tsappis, & Kavanaugh, 2017)에 따르면 앞서 제시된 카지노 중

독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이 한 개인의 신체적, 정 신적, 및 사회적 기능을 방해하는, 통제되지 않는 상호작용

미디어 행위 의 특징을 나타내고는 있지만, 어느 것도 발달 단계에 있는 어린이와 청 소년의 문제성 상호작

용 미디어 사용의 본질을 완전하게 반영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한다. 카지노 게임 장애(IGD)도 극단적인 용

어인 중독이란 말은 피하고 있지만, 카지노에 연결되지 않은 콘솔로 하는 강박적인 전 자 게임과 포르노그

래피와 소셜 미디어와 같은 게임이 아닌 카지노 사용 행위는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출처 : 카지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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